[24학년도] 수능 국어-언매 39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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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학습 활동]을 수행한 결과로 적절한 것은?

[학습 활동]

부사어는 부사, 체언+조사, 용언 활용형 등으로 실현된다. 부사어로써 수식하는 문장 성분은 부사어, 관형어, 서술어 등이다. 일례로 '차가 간다.'의 서술어 '간다'를 수식하기 위해 부사 '잘'을 부사어로 쓰면 '차가 잘 간다.'가 된다. [조건] 중 두 가지를 만족하도록, 주어진 문장에 부사어를 넣어 수정해 보자.

[조건]

㉠ 부사어를 수식하기 위해 부사를 부사어로 쓴 문장

㉡ 관형어를 수식하기 위해 용언 활용형을 부사어로 쓴 문장

㉢ 관형어를 수식하기 위해 부사를 부사어로 쓴 문장

㉣ 서술어를 수식하기 위해 '체언+조사'를 부사어로 쓴 문장

㉤ 서술어를 수식하기 위해 용언 활용형을 부사어로 쓴 문장

조건수정 전 → 수정 후
㉠, ㉡웃는 아기가 귀엽게 걷는다.
→ 방긋이 웃는 아기가 참 귀엽게 걷는다.

㉠, ㉢화가가 굵은 선을 쭉 그었다.
→ 화가가 조금 굵은 선을 세로로 쭉 그었다.

㉡, ㉤그를 싫어하는 사람이 있다.
→ 그를 무턱대고 싫어하는 사람이 많이 있다.

㉢, ㉣딴 사람이 그 문제를 해결했다.
→ 전혀 딴 사람이 그 문제를 한순간에 해결했다.

㉣, ㉤영미는 그 일을 처리했다.
→ 영미는 그 일을 원칙대로 깔끔히 처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