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학년도] 고2 6월 모의고사 국어 12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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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지문]을 바탕으로 [보기]의 문장을 탐구하여 정리한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지문]
'품사'는 공통된 성질이 있는 단어끼리 묶어서 분류해 놓은 갈래를 뜻하고, '문장 성분'은 문장 안에서 일정한 문법적 기능을 하는 구성 요소를 뜻한다. 관형사는 체언인 명사, 대명사, 수사 앞에서 해당 체언을 꾸며 주는 품사이고, 관형어는 체언을 꾸며 주는 문장 성분이므로, 서로 문법 단위가 다르다. 그런데 관형사나 관형어는 이름과 그 기능이 서로 유사하여, 둘을 구별하기가 쉽지 않다.
관형사는 단어의 성질 자체가 체언의 수식에 있고, 문장 성분으로는 관형어의 기능을 한다. 하지만 관형어는 관형사로만 실현되는 것은 아니다. 관형사 이외에도 체언과 관형격 조사의 결합, 용언의 어간과 관형사형 어미의 결합, 체언 자체로도 관형어로 쓰일 수 있다.
㉮ 헌 집이지만 나는 고향 집이 정겹다.
㉯ 할아버지의 집을 고쳐서 예쁜 집으로 만들었다.
㉮의 '헌'은 '집'을 꾸며 주는 관형사이다. 이때 '헌'은 조사와 결합하지 않으며, '헌'이라는 고정된 형태로만 쓰인다. 즉 '헌 책, 헌 구두'와 같이 관형사는 언제나 체언을 꾸며 주는 관형어로만 쓰인다. 또한 '고향'은 명사이지만, 뒤에 오는 체언 '집'을 꾸며 주는 기능을 한다. 이처럼 체언이 나란히 올 경우 앞의 체언은 뒤의 체언을 꾸며 주는 관형어로 쓰일 수 있다.
㉯의 '할아버지'는 관형격 조사 '의'와 결합하여 '집'을 수식하는 관형어로 쓰인다. 또한 '예쁜'은 형용사인데, 어간 '예쁘-'에 관형사형 어미 '-(으)ㄴ'이 결합하여 '집'을 꾸미는 관형어로 쓰인다. 마찬가지로 '살던 집', '구경하는 집'처럼 동사의 어간에 관형사형 어미가 결합하여 관형어로 쓰일 수 있다.
[보기]
㉠ 새 가구는 어머니의 자랑거리이다.
㉡ 모든 아이들이 달리는 사자를 구경했다.
㉢ 그들은 오랫동안 친한 친구로 지내고 있다.
㉣ 우리 가족은 가던 걸음을 멈추고 뒤돌아보았다.
㉤ 대부분의 학생이 여름 바다를 간절하게 그리워했다.
① ㉠: 관형어 개수 - 1 | 관형어 - 어머니의(명사+조사) |
② ㉡: 관형어 개수 - 2 | 관형어 - 모든(관형사), 달리는(동사) |
③ ㉢: 관형어 개수 - 1 | 관형어 - 친한(관형사) |
④ ㉣: 관형어 개수 - 1 | 관형어 - 가던(동사) |
⑤ ㉤: 관형어 개수 - 2 | 관형어 - 여름(명사), 간절하게(형용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