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학년도] 고3 6월 모의고사 국어 15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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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보기]의 ㉠, ㉡에 해당하는 예끼리 묶인 것으로 적절한 것은?
[보기]
[선생님의 설명]
여러분, '쓰이다'라는 단어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우선 '쓰이다'는 피동사이기도 하고 사동사이기도 하므로 이를 구별해야겠죠? 또한 '쓰다'는 동음이의어나 다의어이므로 그 의미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단어를 이해할 때, 이러한 점들을 모두 고려해야 해요. 그럼 이와 관련된 학습 활동을 해 볼까요?
[학습 활동]
다음은 국어사전의 일부이다. 제시된 단어의 의미에 유의하여 각각의 피동사와 사동사가 포함된 예를 들어 보자.
갈다¹ [동][-을, -으로] ② 어떤 직책에 있는 사람을 다른 사람으로 바꾸다.
깎다 [동][-을] ③ 값이나 금액을 낮추어서 줄이다.
묻다¹ [동][-에] ① 가루, 풀, 물 따위가 그보다 큰 다른 물체에 들러붙거나 흔적이 남게 되다.
물다² [동][-을] ② 윗니와 아랫니 사이에 끼운 상태로 상처가 날 만큼 세게 누르다.
쓸다² [동][-을] ① 비로 쓰레기 따위를 밀어내거나 한데 모아서 버리다.
| 피동문 | 사동문 |
|---|---|
| ㉠ | ㉡ |
① ㉠: 학생회 임원이 새 친구로 갈렸다. |
② ㉠: 용돈이 이달에 만 원이나 깎였다. |
③ ㉠: 내 친구는 가래떡에 꿀만 묻혔다. |
④ ㉠: 아빠가 아이 입에 사탕을 물렸다. |
⑤ ㉠: 큰 마당의 눈이 빗자루에 쓸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