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학년도] 고3 9월 모의고사 국어 12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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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지문]을 바탕으로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지문]
(1) 영수는 서울에서/서울에 산다.
(2) 민수는 방에서/*방에 공부하고 있다.
(3) 학교에서 체육 대회를 열었다.
(1)에서는 '에'와 '에서'를 다 쓸 수 있는데, 왜 (2)에서는 '에서'를 쓰고 '에'는 쓸 수 없을까? 또 왜 (3)에서는 '에서'를 주격 조사로 쓸 수 있을까?
'에'와 '에서'는 모두 '장소'를 의미하는 말에 붙지만, (1)에서 '서울'은 '에'가 붙어 위치를 나타내는 [지점]의 의미가 되고, '에서'가 붙어 행위를 하거나 일이 발생하는 [공간]의 의미가 된다. 즉, 똑같은 장소라도 지점으로 인식되면 '에'를 쓰고, 공간으로 인식되면 '에서'를 쓴다. (2)에서 '방에'를 쓸 수 없는 이유는 '공부'라는 행위를 하는 장소인 '방'은 지점이 아니라 공간의 의미를 가져야 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에'와 '에서'의 쓰임이 구분되는 것은 '에서'의 중세 국어 형태인 '에셔'의 형성 과정에 기인한다.
중세 국어에서는 부사격 조사 '애/에/예, /의'와 '이시다(현대 국어 '있다')'의 활용형인 '이셔'가 결합된 말들이 줄어서 '애셔/에셔/예셔, 셔/의셔'가 되었다. 그런데 이들은 본래 '이시다'를 포함하므로, 그 의미상 어떤 공간 속에 있음을 전제한다. 따라서 '애셔/에셔/예셔, 셔/의셔' 앞의 명사는 공간으로 인식되었다. 그런데 이렇게 새로운 형태가 만들어졌지만 중세 국어에서는 현대 국어와 달리 이 새로운 형태가 쓰일 자리에 '애/에/예, /의'가 쓰이는 경우가 많았다. 이는 '애/에/예, /의'가 현대 국어의 '에'와 '에서'의 쓰임을 모두 지니고 있었음을 의미한다.
한편, '애셔/에셔/예셔, 셔/의셔' 앞의 명사가 어떤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공간이나 집단을 나타내면, 그 공간이나 집단 속에 있는 구성원의 행위를 그 공간이나 집단의 행위로 표현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그에 따라 중세 국어에서 '애셔/에셔/예셔, 셔/의셔'가 주격 조사로도 쓰인 경우가 있다. 이들은 현대 국어의 '에서'로 이어지는데 (3)과 같은 예에서 그러한 쓰임을 확인할 수 있다.
현대 국어의 '에서'가 주격 조사로 쓰일 때에는 '에서' 앞에 공간이나 집단을 나타내는 명사가 오고 유정 명사는 올 수 없다. 부사격 조사 '에'에 '서'가 붙은 '에서'가 주격 조사로 쓰인 것처럼 부사격 조사 '께'에 '서'가 붙은 '께서'도 주격 조사로 쓰인다. '께서'의 중세 국어 형태인 부사격 조사 '셔' 역시 ''와 '셔'가 결합하여 형성되었는데, 근대 국어를 거치면서 주격 조사로 변화하여 현대 국어의 '께서'로 이어졌다. 중세 국어의 '에셔', 현대 국어의 '에서'와 달리 중세 국어의 '셔', 현대 국어의 '께서'는 높임의 유정 명사 뒤에 나타난다.
[보기]
현대 국어의 예
㉠ 그 지역에서 공룡 화석이 발견되었다.
㉡ 정부에서 홍수 대책안을 발표하였다.
㉢ 할머니께서 저녁 늦게 식사를 하셨다.
중세 국어의 예
㉣ 一物이라도 그위예셔 다 아 슬노라 (물건 하나라도 관청에서 다 빼앗음을 슬퍼하노라.)
㉤ 부텨셔 十二部經이 나시고 (부처님으로부터 12부의 경전이 나오고)
① ㉠: 공간을 의미하는 '그 지역'에 주격 조사 '에서'가 붙었군. |
② ㉡: 집단을 의미하는 '정부'에 주격 조사 '에서'가 붙었군. |
③ ㉢: 높임의 유정 명사인 '할머니'에 주격 조사 '께서'가 붙었군. |
④ ㉣: '그위예셔'는 '그위'에 주격 조사 '예셔'가 붙었군. |
⑤ ㉤: 높임의 유정 명사인 '부텨'에 부사격 조사 '셔'가 붙었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