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학년도] 고3 6월 모의고사 국어-언매 36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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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지문]을 바탕으로 [자료]를 탐구한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지문]
'나의 살던 고향'은 '내가 살던 고향'과 같은 의미로 '나'에 관형격 조사 '의'가 결합하여 '살던'의 의미상 주어를 나타내는 특이한 구조이다. 이처럼 관형격 조사 '의'가 주격 조사처럼 해석되는 경우가 중세 국어에서도 확인된다. 예를 들어, '聖人의(聖人+의) 치샨 法 [성인의 가르치신 법]'의 경우, '聖人'은 관형격 조사 '의'와 결합하고 있지만 후행하는 용언인 '치샨'의 의미상 주어로 기능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의'는 중세 국어 관형격 조사 결합 원칙의 예외에 해당한다. 중세 국어의 관형격 조사는 평칭의 유정 체언에는 모음 조화에 따라 '/의'가, 무정 체언 또는 존칭의 유정 체언에는 'ㅅ'이 결합하는 원칙이 있었는데, 'ㅅ'이 쓰일 자리에 '의'가 쓰였기 때문이다.
중세 국어 격조사 결합 원칙의 또 다른 예외는 부사격 조사에서도 확인된다. 시간이나 장소를 나타내는 부사격 조사는 결합하는 선행 체언의 끝음절을 기준으로, 모음 조화에 따라 '나애'(나+애), '므레'(믈+에)에서처럼 '애/에'가 쓰인다. 단, 끝음절이 모음 '이'나 반모음 'ㅣ'로 끝날 때에는 ㉠'뉘예'(뉘+예)에서처럼 '예'가 쓰였다. 그런데 '애/에/예'가 쓰일 위치에 부사격 조사인 '/의'가 쓰이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예외는 '봄', '나조ㅎ'[저녁], ㉡'우ㅎ'[위], '밑' 등의 일부 특수한 체언들에서 확인된다. 가령, '나조ㅎ'에는 ''가 결합하여 ㉢'나조'(나조ㅎ+)로, '밑'에는 '의'가 결합하여 '미틔'(밑+의)로 나타났다.
중세 국어의 부사격 조사 가운데 관형격 조사가 그 구성 성분으로 분석되는 독특한 경우도 있다. 가령, '그'는 관형격 조사 ''에 '그'가 결합된 형태이고 'ㅅ긔' 역시 관형격 조사 'ㅅ'에 '긔'가 결합된 부사격 조사다. 이들은 ㉣'그'(+그)나 '어마긔'(어마님+ㅅ긔)와 같이 사용되었는데 평칭의 유정 명사 ''에는 '그'가, 존칭의 유정 명사 '어마님'에는 'ㅅ긔'가 쓰인다. 중세 국어의 '그'와 'ㅅ긔'는 각각 현대 국어의 '에게'와 ㉤'께'로 이어진다.
[자료]
ⓐ 수픐(수플+ㅅ) 神靈이 길헤 나아
[현대어 풀이: 수풀의 신령이 길에 나와]
ⓑ (+) 말 드러 알 씨라
[현대어 풀이: 남의 말 들어야 아는 것이다]
ⓒ 世界ㅅ(世界+ㅅ) 일 보샤
[현대어 풀이: 세계의 일을 보시어]
ⓓ 이 사(사+) 잇 方面을
[현대어 풀이: 이 사람의 있는 방면을]
ⓔ 孔子의(孔子+의) 기티신 글워리라
[현대어 풀이: 공자의 남기신 글이다]
① ⓐ: '神靈(신령)'이 존칭의 유정 명사이므로 '수플'에 'ㅅ'이 결합한 것이군. |
② ⓑ: ''이 유정 명사이고 끝음절 모음이 음성 모음이므로 ''가 결합한 것이군. |
③ ⓒ: '世界(세계)ㅅ'이 '보샤'의 의미상 주어이고, 'ㅅ'은 예외적 결합이군. |
④ ⓓ: '이 사'가 '잇'의 의미상 주어이고, ''는 예외적 결합이군. |
⑤ ⓔ: '孔子(공자)의'가 '기티신'의 의미상 주어이고, '의'는 예외적 결합이군. |